1. 맛인식장치 TS-6000A는 맛을 단순화 수치화 해서 표현해주는 측정장비이다
인간의 혀와 동일한 메커니즘을 적용한 맛인식장치 TS-6000A는 TS-5000Z에서 진보된 최신 모델로 식품 및 약품 등 각각의 맛을 종류별로 맛의 크기를 수치화하여 데이터 또는 그래프로 변환하여 보여준다. 초기 맛으로 신맛, 쓴맛, 감칠맛, 짠맛, 떫은맛, 단맛 등 6가지의 기본 맛과 감칠맛, 떫은맛, 쓴맛의 3종류의 뒷맛(후미) 등 9종류의 맛을 구분하여 측정한다.
또한 INSENT 社의 분석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쉽게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다. TS-6000A는 맛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요구되는 품질 관리, 원가관리, 제품 개발, 마케팅 및 세일즈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맛 측정 장비이다.
2. TS-6000A 맛센서는 사람의 맛 인식 메커니즘을 모델로 한다
사람의 혀 표면은 고유한 전위를 가진 지질 이중층으로 형성된다. 이 전위는 다양한 맛 물질과 지질 사이의 정전기적 상호 작용 또는 소수성 상호 작용에 따라 달라진다. 변화의 양은 인간의 뇌에 의해 미각 판단이라고 하는 활동인 맛으로 인식된다.
인센트 맛센서는 사람의 이러한 미각 수용 메커니즘을 모방한다. 인센트 맛센서는 다양한 맛 물질과 정전기적 또는 소수성 상호 작용을 통하여 ‘맛'을 감지할 수 있는 인공 지질막(인간의 혀와 유사)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기본 맛에 대응하는 개별 센서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 1]. 맛센서의 구조와 원리
3. 측정방법
[그림 2]. 맛의 첫맛과 뒷맛 측정 방법
맛센서는 음식이 처음 입에 들어갔을 때 인식되는 맛인 초기 맛과 음식을 삼킨 후에도 입에 남아있는 지속적인 맛인 뒷맛의 두 가지 유형의 맛을 평가한다. 기준 용액의 전위를 0으로 사용하여 액상 시료와의 전위 차이를 초기 맛으로 측정한다. 그런 다음 센서를 가볍게 세척하고 기준 용액과의 전위차를 뒷맛으로 측정한다.
4. TS-6000A 맛인식장치 시스템
[그림 3]. TS-6000A의 구성
1. 심플한 구성
기존의 관리 서버와 본체 기능을 일체화하여 공간 절약을 실현
- 본체, 모니터, 키보드 및 마우스, 바코드 리더기만으로 사용
2. 조작성 향상
설정 및 화면 구성이 간단하고 알기 쉬우며 작업 시간을 단축
- 기존에는 별도의 화면에서 확인하던 측정 설정 및 데이터 확인, 해석 및 그래프 작성을 하나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어 작업 시간 단축
- 분석은 데이터 선택 후 원클릭으로 완료
- 메인 메뉴 탭, 마법사 전환으로 초보자도 사용하기 쉬운 설정
3. 그래픽 응용 프로그램 / 응용통계 기능 내장
5. 맛인식장치 TS-6000A로 무엇을 하는가
1. 소비자 요구의 시각화.
a) 지역별 맛의 선호도 확인.
b) 맛의 세대 차이(젊은 세대 대 기성 세대).
c) 시장 경향.
d) 브랜드 비교.
e) 고급품: 저가 제품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비용 절감
a) 맛의 개발 및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목표, 맛을 시각화하여 개발 비용 절감.
b) 맛의 저하 없이 비용 절감: 원자재 재조합 및 원자재의 가격 변동을 최소화하는 원자재 수의 감소.
3. 구매자와 소비자에게 보여주는 강력한 도구
4. 품질 보증 및 품질 관리
a) 시제품 및 제품의 맛의 차이점 강조
b) 소비자 서비스 도구: 불만 사항 대응
c) 유효 기간 결정.
6. 맛인식장치 TS-6000A 활용분야
품질 관리, 시장 평가, 제품 개발 및 혁신, 소비자 응대 등에 응용할 수 있는 맛인식장치는 농 축산물 및 음료, 주류, 가공식품 등 식품 분야 전반뿐만 아니라 제약 등에도 활용 가능한 ‘느낌’으로 만의 모호한 맛을 수치화하여 시각화할 수 있는 장비이다. 수치화를 하면 쉽게 데이터화 할 수 있고, 이는 맛을 희생하지 않는 대체품 개발 등을 통한 원가 절감을 하고 쉽게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 개발 및 시장 선도를 가능하게 해주는 장비이다.
7. 맛인식장치 TS-6000A 데이터 활용 예
8. 맛인식장치 TS-6000A 마케팅활용 예
9. 실제 활용 업체 사례
‘東日本コーヒー商工組合 동일본 커피 로스터 협회
- ‘커피 서밋 2021’에서 회원사들의 커피맛을 맵핑.
UCC 우에시마 커피
- 맛인식장치 데이터를 이용한 커피와 음식 맛의 매칭.
Namamame 본점
- 수학적 최적화를 통한 커스터마이즈드 커피빈 공급.
주식회사 일본악세스
- 맛의 수치 분석의 유용성 - 고객이 원하는 맛을 더 빠르게 개발, 고객과의 비즈니스 협상에 유용하다고 판단.
미쓰모토 커피점
- 고객의 맛 기준을 맞추기 위해 맛인식장치 도입 - 이러한 맛을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찾아낼 수 있게 됨.
주식회사 토리도르홀딩스
- 토리도르의 「맛」이란 무엇인가를 표현 - 맛의 수치화로 뒷받침.
주식회사 야오코 - PB상품 개발 - 개발품과 벤치마크제품 비교 고객의 목표 맛의 확인 등 객관적 자료로 활용. |
|
아리아케 재팬
- 맛센서로 맛을 시각화하고 숙련된 패널들과 함께 그 맛에 접근. 이 조합을 통해 유명 레스토랑의 맛을 완벽하게 복사.
냉동만두 개발 – Sinei Foods 信食品
- 제품 개발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목표 - 이상적인 맛을 재현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1주일 이내로 반으로 줄일 수 있었음.
경상대학교
- 고기맛 개선 - 2021년 12월 KBS 한우 특집에서 맛인식장치를 이용한 맛 평가, 개선을 위한 노력을 소개.
PROBAT 커피 로스팅 장비
- PROBAT 로스팅장비 개발에 맛인식장치 사용.
후지 전기
- Seven Eleven 커피머신 개발에 맛인식장치 사용.
第19回 味センサー活用セミナー2024년 10월 맛인식장치 활용 세미나(일본)
마루모토
- 「맛인식장치」의 데이터를 고객에게 보여드리는 프레젠테이션용으로 활용, 상품개발뿐만 아니라 상품 판매에 적극 활용.
맛향전략연구소
- '조리감’, 음식에 관련되는 애매한 감각의 객관적인 평가·수치화를 목표로 하는 맛향 전략 연구소의 대처를 소개.
南信州 食品試部門 食品分析室 – 미나미신쥬 식품분석실
- 식품 분석실 컨셉은, 맛의 가시화(시각화), 수치화 / 지역 특산품 사과발효주(시드로) 맛의 맵핑.
10. 요약
품질 관리, 시장 평가, 제품 개발, 혁신, 소비자 대응, 고객 관리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맛인식장치는 맛을 수치화, 단순화하여 목표한 제품의 개발에 아주 적합한 장치로 맛을 디자인할 수 있는 최적의 장비이다.
‘식품감각(맛) 인식장치 신제품과 새로운 활용 분야’에 관한 궁금한 내용은 본 원고 자료를 제공한 씨엔티교역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Reference(참고문헌): 1. Insent 지능형 센서 기술, Inc.
2.맛향전략연구소 홈페이지
3.TS-6000A 제품소개자료
Model Name(모델명): TS-6000A
The Person in Charge(담당자): Young-Il Park
Maker(제조사): INSENT
Country of Origin(원산지): Japan
e-mail: yipark@cntglobal.co.kr
Data Services(자료제공): cntglobal
<이 기사는 사이언스21 매거진 2025년 10월호에 게재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