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NA(메신저 리보핵산)는 1960년대에 발견되었지만, 대중들에게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예방백신 제조에 활용되면서 급격히 변곡점을 맞이했다. 지난해 노벨…
세계 각국은 자원전쟁의 해답을 자원의 선순환, 즉 폐기물 재활용을 통한 자원의 회수에서 찾고 있다. 무엇보다 탄소중립으로 산업구조가 재편되고 있는 만큼 환경적인 측면, 경제적인 측면에서 순환자원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다만, 순환자원은 어떤 ‘고효율’의 방법으로 ‘고순도’의 자원을 확보할 수 있는지가 관건인데, 최근 KIST 최재우 박사 연구팀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 기술을 개발해 실용화 가능성을 크게 높였다.
계속되는 이상기후로 우리는 인류 문명의 붕괴를 걱정하는 시대 속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국제적으로도 기후 위기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며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
우리 몸속 세포도 생명체인 만큼 태어나고, 늙고, 죽는다. 하나의 세포가 생성되고 기능에 따라 세포가 분화한 후 자라나서 살다가 결국 ‘사멸’하는 과정을 거친다. 세포가 죽는 건 정상적인 생리현상이지…
현대 과학계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는 ‘융합’이다. 기존의 학문을 다른 분야의 시선에서 바라볼 때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싹트고, 새로운 도전들이 쌓여 기존과는 다른 가치를 꽃 피워 낸다. 이러한 융합…
인류는 오랜 시간 빛에 대한 이해를 넘어 빛을 제어하려는 연구를 거듭해 왔다. 인간이 빛을 정밀하게 다룰 수 있다면 과학은 물론 광범위한 영역에서 혁신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과학의 발전에 따라 반…
첨단 기술은 1분 1초가 다르게 진화해 왔고, 기술의 진화는 세계 경제와 시대의 흐름을 완전히 뒤바꾸어 놓았다. 인공지능, 로봇공학,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의 기술이 산업 전반에 깊숙이 퍼져 가면…
지난 2월 첨단재생의료 치료 기회를 확대한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첨단재생의료, 바이오의약품 연구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
양자기술은 미래 산업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게임 체인저’로 꼽힌다. 양자현상을 통해 기존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획기적인 가능성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양자기술로는 양자컴퓨팅, 양자통신…
4차 산업혁명이 불러온 거대한 혁신의 바람은 기술의 진보를 넘어 인류의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대표적인 분야는 단연, 자율주행자동차다. 스스로 움직이는 자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