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AIoT, 연결의 기술로 만드는 연구 안전 환경

(주)지티사이언이 '2024 KOREA LAB’ 전시기간 중 발표한 ‘AIoT, 연결의 기술로 만드는 연구 안전 환경’의 세미나 내용은 다음과 같다.

AIoT기술과 안전 트렌드
AIoT란 사물인터넷(IoT)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한 기술로, 수집된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 및 학습을 통해 자동화된 의사결정을 내리고 수준 높은 예측 및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IoT 기술은 스마트홈, 스마트팜, 스마트팩토리 등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 이미 보편적으로 적용되었으며, 최근에는 AI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AI 기술의 예측 및 제어 기능은 보건, 안전, 편리성 측면에서 적용의 범위가 넓어 모빌리티, 헬스, 가전, 식품 등 일반적인 분야와 산업재해 감소 및 안전을 위한 기술에까지 다양하게 도입이 되고 있다.
특히 2005년 연구실안전환경 조성에 관한법률(이하 연안법)이 제정된 이후 2018년 제 3차 연구실 안전환경조성 기본계획의 3대 핵심 전략 중 안전의 정보화 및 지능화를 통한 연구자 보호의 내용이 포함되면서 연구실 안전환경 개선을 위한 최신 IT 기술을 활용한 연구실 안전환경 관리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연안법이 제정된 이후 정부, 연구기관, 대학 및 기업은 연구환경을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매년 많은 투자가 이루어 지고 있다. 하지만,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의 연구실 현장검사 결과(표 1)를 보면 이러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매년 지적건수는 늘고 있다.

(표 1) 분야별 연구실 현장 검사 결과

이처럼 매년 안전환경 조성을 위한 투자가 이루어짐에도 지적 사항 및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관리자 1인당 과도하게 할당된 실험실 수, 인원 변경으로 인한 안전 관련 안내 미흡, 사고 시 비치된 MSDS 활용의 어려움 및 안전 관리를 위한 연구원들의 과중한 연구활동 외 업무 등 다양하다.

화학물질 관리와 사고 예방을 위한 (주)지티사이언의 AIoT 기술
(주)지티사이언은 안전관리 업무를 위한 수많은 매뉴얼 작업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연구원들이 더 안전하고 깨끗한 공간에서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업계 최초로 안전장비에 AIoT 기술을 도입하였다. AIoT 기술이 탑재된 장비를 통해 사고 가능성 예측 및 장비간 상호 연동을 통한 제어로 사고를 예방하고, 연구원의 매뉴얼 작업은 줄이며 안전관리자의 안전환경 모니터링 기능은 쉬워진다. 또한, (주)지티사이언이 개발한 AIoT 기술은 실험실안전예방관리시스템(Laboratory Safety Prevention Management System, LSPMS)을 통해 화학물질 위험성평가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구축되었다.

화학물질 위험성평가와 AIoT 기술 적용을 이용한 위험성 평가
위험성평가란 근로자에게 부상 또는 질병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 · 위험 요인이 무엇인지 사전에 찾아내어 그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살펴보고, 위험 요소를 감소시키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으로 산업안전보건법 제 36조에서 사업주가 스스로 위험성평가를 실시하도록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위험성평가는 사업주와 근로자가 함께 참여하여 개선하는 과정으로 사고의 위험이 있는 근로자 스스로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며, 근로자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매뉴얼 작업을 줄이고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는 근로자에게 건강장해를 유발하는 화학물질 대상의 위험성평가(그림 1)를 실시해 작업환경 개선 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공단사이트 가입, 사용한 화학물질 검색, 사용량 기록 및 입력, 화학물질 물성 파악 등 다소 번거로운 작업을 근로자가 직접 수행해야 한다(그림 2).

(주)지티사이언은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연구원 및 근로자들의 화학물질 위험성평가가 용이하도록 AIoT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랩메이트 AI에 저울을 연결해 사용자별 화학물질 사용량을 쉽게 파악하고 LSPMS를 통해 위험성평가가 되도록 구현하였다(그림 3).

(그림 3) 지티사이언의 화학물질 위험성평가 절차

스마트랩메이트 AI는 화학물질 위험성평가 뿐만 아니라 MSDS 보기(그림 4), 일반 시약장 또는 진열장에 보관 중인 화학물질 및 소모품 관리(그림 5)를 가능하게 하여 유효기간 파악, 사용량 파악 및 폐기 이력 등 연구기관 및 기업의 시약 또는 소모품 비용 절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 4) 스마트랩메이트의 MSDS 보기 기능


(그림 5) 시약장, 진열장 및 보관장 연동을 통한 화학물질 및 소모품 관리

<2024 KOREA LAB 신제품 · 우수제품 발표 세미나 현장 사진>

‘AIoT, 연결의 기술로 만드는 연구 안전 환경’에 대한 궁금한 내용은 본 원고자료를 제공한 (주)지티사이언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Reference(참고문헌): 산업안전보건공단 위험성평가 안내서, (주)지티사이언 홍보물
Model Name: GSCAI1SB
The Person in Charge: HyunJung Lee
Maker: GT SCIEN Co., Ltd.
Country of Origin: Korea
Mail inquiry: hjlee@gtscien.com
Data Services: GT SCIEN Co., Ltd.

<이 기사는 사이언스21 매거진 2024년 09월호에 게재 되었습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