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독자적 기술력으로 앞서는 흄후드 전문 기업 ‘휴코 한국기계’

연구실 환경 안전 중심, 앞선 디자인으로 업계 선도 기업

국내 연구실 환경의 안전을 가장 중심으로 두고 실험실용 배기기 제조 전문기업으로 우뚝 선 휴코 한국기계는 1997년 흄 후드 전문 제조 회사로서 실험실 기초장비 업계에 첫발을 디디고 지금까지 안전한 연구환경 구축 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특히, 휴코 한국기계는 독자적인 기술력과 앞선 디자인 역량 확보로 연구실 기초장비 업계를 선도하며 국내외에서 유망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휴코 한국기계의의 최진선 대표를 만나 휴코 한국기계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안전한 연구환경 설계 전문 기업
휴코 한국기계는 1997년 흄후드 전문 제조 회사로 실험실 기초장비 업계에 첫발을 디뎠다. 이후 기업부설연구소를 두고 연구개발에 집중하며 세계 수준의 기술 제품과 전문적 서비스 체계를 갖춰 글로벌 랩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1997년 한국기계라는 이름으로 설립해 1998년에는 동종업계 최초 ISO 9001 인증을 받고, 이후 꾸준히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 흄후드 CE 인증 획득, 생물안전작업대 UL 인증 획득, 유망중소기업 선정 등의 성과를 내고 있다. 
다년간의 실험실 기초 장비 제작 노하우로 연구 실험실에 가장 필요한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는 휴코 한국기계는 최첨단 연구환경을 모토로 우수한 품질의 실험실용 배기기, 무균대, 실험대 등을 생산하는 실험실 기초 장비 전문 기업이다. 

최진선 대표는 “휴코 한국기계는 실험실을 가장 안전한 공간으로 만들고 연구원의 안전에서 더 나아가 환경까지 책임지는 토탈솔루션 기업으로, 생산 노하우와 고객과의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며 “친환경 실험 환경 구축을 위한 다양한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고, 고객에게 더 큰 부가가치와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휴코는 안전한 연구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컨설팅, 솔루션, 제조, 납품, 관리 등 안전실험장비 라이프 사이클 상의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 등을 높게 평가받으며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한 휴코는 국내 실험실 장비 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는 모두 기업의 연구개발 집중 노력에 있으며, 최 대표의 경영철학이 그 배경이다. 
신기술 개발, 고객 가치 실현 중심
휴코 한국기계 최 대표는 1986년부터 1997년까지 한국기계의 전신인 한국기계공사에서 생산총괄 책임자를 역임하고, 이후 경영권을 인수 받아 1997년 한국기계를 설립했다. 2011년에는 법인인 휴코를 설립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흄후드의 연구개발에 앞장서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18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는데, 이는 품질 혁신 시스템을 강화해 국내 실험실 장비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 

또 15개의 흄후드 특허를 비롯해 제품의 기술 및 디자인 개발을 모두 진두지휘하며 연구원의 안전을 위한 실험실용 배기기 및 기타 장비의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최 대표의 이러한 노력은 매출 신장 60%, 2021년 유망중소기업 선정이라는 결과를 보여줬다. 

주요 연구개발 내용을 살펴보면, 다양한 기능을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하이브리드 제품의 흄 후드를 개발해 특허를 출원했으며, 이 제품은 2016년에 극지연구소 아라온호에 최첨단형 컨테이너 이동식 실험실을 제작하며 납품되기도 했다. 
또 에너지 소비가 절감되고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이 가능한 흄후드 구동 기술 개발, 2013년 성능인증, 특허 취득도 완료했다. 

면풍속 제어기술을 이용해 안전관리 및 환경보호 강화 흄후드 개발, 실험실 내 안전성과 편의성이 고려된 기술 특허 등을 취득하기도 했다. 
최 대표는 실험실 안전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가치를 실현하고, 더 나은 미래를 제시한다는 경영철학으로 신기술 개발과 연구개발 역량을 높이는 데 집중해 왔다. 

최 대표는 “휴코 한국기계는 변화하는 환경 요소와 사용자의 요구를 제품과 서비스에 담아 충족시키며, 세계에서 인정받는 실험실 전문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며 “더 나아가 구성원 모두 핵심 가치를 진심으로 믿고 지속적으로 굳게 지켜 나가는 ‘더 나은 내일을 위한 기업’을 만들고 싶다”고 전했다. 

또 “기술 전문성을 기반으로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높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며, 실험실 기초장비 산업의 글로벌리더가 되고자 한다”며 “전사 조직간의 원활한 업무 협조를 통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 서비스, 판매실적 향상을 이룰 수 있는 품질경영체제와 제품의 생산에서 고객 인도 및 서비스까지 고객 만족을 위한 활동을 최우선으로 한다”고 말했다. 
독자적 기술력으로 제조한 흄후드 등 국내외에서 인정
휴코 한국기계는 흄후드, BSC, 시약장, 실험대 등을 주요 품목으로 생산, 납품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은 국내 기업 연구소, 대학, 국책연구소와 해외인 북남미, 유럽, 동남아시아에 납품하고 있으며 해외 대학, 기업연구소, 병원 등에도 납품되며 국내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흄후드는 연구, 실험실 내의 이화학 실험 중에 발생하는 MIST와 FUME을 기류 역학적인 배사 구조로 신속하게 배기 시켜 실험자와 연구환경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제품이다. 내구성과 내화학성이 우수한 소재와 특허받은 안전관리 기능을 통해 편안하고 쾌적한 연구환경을 제공한다. 

흄후드는 연구실에서 실험 중 발생하는 유해 가스를 강제적으로 배기시키는 장치로, 약품에 견디는 소재와 장비를 사용하기에 안전한 구조를 필요로 한다. 이에 휴코 한국기계는 충북대학교와 산학연 연구를 통해 외류를 방지하는 배기 개선작업을 진행했고, 2018년에 약 7개월간 진행된 프로젝트를 통해 내부의 기류 형성을 위한 구조 변경, 배출 덕트 디자인을 개선했다. 
또 가변 풍량 조절 시스템을 도입해 즉각적인 FUME 발생 시 역류가 되지 않는 상황을 만들기 위해 자동적으로 블로어모터의 속도를 증가시켜 즉각 배기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고, 이는 터치스크린 컨트롤러를 통해 제어가 가능하다. 이러한 가변용량조절 시스템은 특허를 통해 기술을 인정받기도 했다. 

휴코 한국기계의 흄후드 HMF-BG는 단단한 구조와 공간과의 조화로움을 연출하는 알루미늄 폴딩 디자인으로, 사용 상태를 즉각적으로 인지하고, 도어 열림, 블로어 가동 속도에 따라 자동 안전설정 값으로 운전할 수 있는 신개념 VAV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안전’을 주요 키워드로 다양한 특허 기술을 개발해 뛰어난 반응속도와 다이나믹한 에어스트림 구조를 통해 배기 효율을 증가시켰으며, 통합형 컨트롤로 완성도를 높이기도 했다. 

다양한 기능 옵션과 상황에 따른 구조, 소재의 호환성을 높였으며, 기존대비 10% 확장된 내부 공간과, 개방면적 800mm의 프론트 도어로 편리한 장비 활용이 가능한 쾌적한 공간을 제공한다. 또 효율적인 전기사용량,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제품에 담았다.

흄 후드 HMF-B1 제품은 밸브 및 전기 측면배치로 편리한 조작성 확보, 와류 및 잔류 상태를 제거하는 돔형 덕트 디자인,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 38%, 전기사용량 절감 62%, 내부 페놀릭 라미네이트 적용, 우수한 내화학성, 탈착이 용이한 점검구 장착, 다양한 블로어 옵션을 통한 장비 가동 능력 극대화, 블로어 작동 표시 램프 및 사운드 알람 등의 특장점이 있다. 

BIOLOGICAL SAFETY CABINET HMC-B는 생물학적 실험에 적합한 제품으로, 연구자 보호는 물론 시료, 환경을 보호하고자 ULPA 필터를 거쳐 공기가 여과되도록 설계했다. 고효율 ULPA 필터, 저소음 저진동 BLDC 블로워, 역류 방지 작업면, SUS, 통합 관리 등의 특장점을 가지고 있다. 

LAMINAR FLOW CABINET HMC-V는 안전성, 편의성, 기능성을 고려한 인체공학 디자인 작업대로 클래스 100 ULPA 필터, UV LAMP 안전관리, ALL SUS 소재 사용, UTILITY 등이 장착되어 청정하고 편리한 작업대를 유지할 수 있다.
또 HM-RCI 시리즈는 완전밀폐구조 필터시약장으로 간결한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시약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핵심 기능을 구현했고, 산 또는 알칼리의 약품 사용에 따른 옵션에 맞는 필터를 적용했다. 내부 소재를 PP 또는 SUS로 구성할 수 있도록 적합성을 높였으며, 특허 출원 기술인 전면부 에어커튼 기능은 보관 약품이 외부로 배출되는 것을 차단해 환경과 사용자를 보호한다. 

4.3인치 터치스크린은 필터의 상태, 교환주기, 시약장 내 보관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기도 한다. 특히, 해당 약품장은 2018년 출시 이후 꾸준한 판매를 이어가고 있으며, 도어를 열었을 때 냄새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는 에어커튼 기능은 가장 호평을 받고 있다. 

또 실험대는 연구, 실험실 및 기타 특수 환경에서 실험이 가능한 제품으로, 실험실의 기초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내약품성, 내습성, 내열성 등 실험 제반 조건을 충분히 고려해 제작하며 중량 등에 의한 휘어짐, 뒤틀림, 터짐 등이 없이 수평을 유지할 수 있도록 견고하게 제작 설치되었다. 넉넉한 보관장, 250KG의 장비에도 흔들림이 없는 강화된 하중 강도, 정교한 수평 조정, 내화학성 워크탑 사용 등의 특징이 있다. 
휴코 한국기계는 이러한 대표품목들로 연구실에서 실험 환경 안전을 선도하고 있다.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 ‘휴코 한국기계’
휴코 한국기계의 가장 큰 강점은 혁신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전체 예산의 10%를 R&D 예산으로 배정하고, 혁신 기술을 개발해 이를 제품에 반영하고 있으며, 제품의 품질과 신뢰성에 대한 엄격한 품질관리 체계를 갖추고 있다. 
최 대표는 “99점은 100점이 아니라는 원칙으로 완벽한 품질의 제품 생산과 설치 관리를 목표로 전사가 ISO 시스템하에 움직이고 있으며, 2023년 상반기 내에 ESG 경영시스템 도입을 앞두고 있다”며 “각 분야의 마스터를 보유한 생산 공정으로 여러 기술이 적용된 제품의 생산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실험 장비 특성상 안전한 구조와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체계화된 설계 구조를 통해 검토 후 생산하게 되며, 이는 안정적인 제품 품질로 이어진다”며 “연구실 내 토탈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라인업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공간을 제안하는 등 편안한 실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휴코 한국기계의 강점이다”라고 전했다. 

특히, 휴코 한국기계는 책임감 있는 AS 전담팀을 운영하며 고객의 불편 사항에 즉각 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최대 5일 이내 방문해 문제점을 점검하고 개선 조치하고 있다. 
또 일률적인 기본품목 생산이 아닌 변수에 맞춰 제작하는 커스터마이즈드 랩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최 대표는 “각 연구실의 특성 및 니즈에 맞는 공간을 제안하는 일은 기술력과 제품력이 뒷 받침 되어야 가능하다”며 “모든 연구가 동일하지 않듯, 환경도 그 특징에 맞게 설계되어야 하고, 휴코 한국기계는 그 기술력을 갖춘 최적의 조력자로 편안하고 안정된 연구환경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휴코 한국기계는 다양한 기술력으로 개개인의 니즈에 맞춰 여러 가지 방향으로 실험실 환경 안전을 구축하고, 작은 불편함까지 케어하는 차별점을 가지고 있다. 또 약 40여년의 업력을 가진 최 대표가 고객에 맞춰 제작, 납품하기를 수년, 차곡차곡 쌓아진 기술력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깊은 마음을 가지고 고객에게 진실되게 다가서면서 휴코 한국기계의 핵심 가치와 원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최 대표는 “자재, 설계, 어떤 것도 속이지 않고 안전한 제품을 완성하기까지 휴코 한국기계의 전 사원은 한 마음으로 움직이고 있다”며 “실험실 기초장비 본연의 기능과 더불어 제품의 디자인을 더욱 강화하고 국내외 가장 대표적인 랩솔루션 기업을 목표로 연구환경을 개선하는 기술의 신제품을 출시하고자 한다”고 앞으로 회사의 목표를 밝혔다. 

<이 기사는 사이언스21 매거진 2023년 5월호에 게재 되었습니다.>

취재기자 / 김지혜(reporter2@s21.co.kr)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