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책 마련이 필수인 연구실에서 연구자의 안전한 연구활동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연구장비의 안전성이 우선이다. (주)동일과학은 사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놓고, 안전하고 기술력이 높은 제품을 공급해 국내 과학기술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세계적인 기업들의 제품 공급과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주)동일과학은 국내에 신기술 정보 제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1955년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주)동일과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955년부터 이어져 온 동일과학의 사업
각종 분석장비, 기초이화학장비, 소모품 등을 공급하는 (주)동일과학은 산업전반에 걸쳐 연구개발 및 실험에 필요한 분석장비 및 기초장비 등을 공급함으로서 국내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1955년 동일상사를 설립해 과학기기 수입 판매업을 시작한 이후, 1998년 (주)동일과학을 설립해 첨단이화학 분석기기 및 측정기기 수입 판매를 시작했다. 2000년도에는 기초장비 공급업체 미국 Cole-Parmer Internation 사와 기초 이화학장비 140,000여 종류 규모의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고, Thermoelemental(AAS, ICP, ICP-MS) 대리점 계약도 체결했다.
이후 2002년 Amersham Bioscience 서울·경기지역 대리점 계약 체결, 2003년 Thermoelemental(Uv-Vis) 대리점 계약 체결, 2007년에는 Thermo Fisher Scientific 사와 HPLC LC/MS 대리점 계약을 체결했다.
또 2009년에는 Thermo Fisher Scientific 사와 GC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세계 유명 기업의 장비 공급 전문기업
국내에서 7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세계 유명 장비를 공급하며 국내 과학발전에 힘을 이바지 해온 (주)동일과학의 역량은 대단하다. (주)동일과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우수메이커와 연구개발 및 생산에 필요한 다양한 분석이화학 장비 및 소모품 공급에 관한 협정을 체결하고, 유능한 분석전문가와 풍부한 기술력의 엔지니어가 현대의 다양화되고, 전문화된 소비자의 요구에 충족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기술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세계적인 기업 Danaher 사 Cytiva의 서울·경기지역 대리점으로서 FPLC(AKTA), Biacore, CCD Imaging 장비 Column 및 Resin 등 각종 장비와 소모품을 공급하고 있다.
방사선 측정 및 핵의학을 위한 고성능 분석장비를 개발하는 HIDEX 사의 방사성 물질을 측정하는 300SL, 600SL, Microplate Reader기를 공급하고 있다.
또 세계 최대의 분석기기 Maker인 ThermonFisher Scientific 사의 UV-Vis, AAS, ICP, ICP/MS, HPLC, GC, LC, 질량분석기 등 각종 분석장비와 CO2 인큐베이터, BSC, Freezer 등의 생명과학 기초장비를 공급하는 것은 물론, ThermoFisher Scientific 사의 전문가 Application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Ctrl-M사 국내 제품의 중국, 미국, 유럽 등 발명특허와 NICE 기술평가 우수인증, CE, ISO 등 국제안전평가인증을 받은 Microwave와 토양전처리장비 (Kjeldahl 증류장치), Vessel 클리너 등, SCP 사, Inorganic Ventures 사의 각종 Standard 공급하여 유기분석, 무기분석에 필요한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이외에도, 13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Yamato사의 Oven, 인큐베이터 등 각종 실험실 기초장비 이외에도 Cole-parmer 사의 Master Flex, Toray 사의 Online TOC와 Lab용 TOC분석기등 각종 실험에 필요한 장비 등 국내 연구실에 필요한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손봉익 (주)동일과학 대표는 “(주)동일과학은 끊임없는 열정으로 고객의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이라며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며 경쟁하기 위해 모든 기술과 디자인 역량을 집중하고 고객과의 친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랫동안 쌓은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과 함께하겠다”며 “각종 분석기기 문의 및 연구실험실 또는 생산라인의 신설 등과 관련한 문의가 있다면 언제든 달려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기업
(주)동일과학은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며 경쟁하기 위해 모든 기술과 담당자 역량을 집중하고 고객과의 친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으로, 고객의 필요와 요구 파악 및 기존사업과 연계를 통한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이같은 배경에는 세계적 기술력을 확보한 다양한 기업들이 있다. Cytiva, TORAY, YAMATO, Coleparmer, Thermo, ADVANTEC, Ctrl-M, Inorganic ventures, SCP, HIDEX 등이 그 주인공이다.
Ctrl-M Scientific의 제품은 우수제품으로 손 꼽힌다. 대한민국에서 제작하고 우수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Ctrl-M 사의 고압력마이크로웨이브는 무기 분석을 위한 시료 전처리 장치다.
무기분석에 데이터 오차는 시료 전처리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고, 분석의 전체 단계를 살펴보면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부분도 시료 전처리이기 때문에 시료전처리의 성공 여부는 정확한 데이터의 근간이 된다.
현재까지도 기본으로 사용되는 마이크로웨이브 오븐형은 전처리 과정 시간이 1시간 넘게 소요가 되며, 마무리가 된 후에도 샘플러를 가열에 의한 온도 낮추는 시간, 세척 시간 등 불필요한 시간이 많다는 한계점이 있다. 또한 외부 온도센서가 장착되어 나온 제품들은 온도 오차로 인한 압력, 불균일한 온도 등의 문제가 있는 제품들이 많다.
이를 보안하여 샘플 전처리가 50분 이내에 마무리되고 안전한 장비가 바로 고압력마이크로웨이브다.
지금은 OMC-3000 모델이 만들어졌으며, 원터치 시스템은 샘플 적제 후 마무리 시간에 맞춰 샘플만 빼면 바로 샘플링하여 실험을 이어 나갈 수 있고, 원터치 후 50분 이내에 마무리가 되어, 다음 시료를 바로 사용하고 보다 빠른 ICP, AAS 중금속분석을 할 수 있어 사용자의 시간을 줄여 주는 장점이 있다.
또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CTRL-M 사는 고압력마이크로웨이브에 맞게 Vessel 챔버의 수동잠금이 아닌 전자동안전잠금장치를 사용하며, 회사자체 공장에서 압력을 측정한 것이 아닌 공인 인증된 국가기관에서 고압력 435 BAR 획득과 KC 인증도 획득했다.
또 바이오의약품의 개발을 앞당기고 발전시키는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공급 기업 Cytiva의 AKTA Start, AKTA Go, AKTA Pure, AKTA Avant 제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Cytiva의 Amersham ImageQuant 800은 미량의 분자물질 이미징에 최적화된 CCD imager로서, 자동으로 노이즈 제거, 타겟 시그널만을 더욱 선명하게 이미징하고, 기능적이면서 유연한 설계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또 SNOW 이미징 모드는 최상의 젤 및 블랏 이미지 모드를 통해 이미지 품질 손상 없이 높은 감도 향상이 가능하고, 분자량에 가까운 단백질을 쉽게 분리할 수 있는 것 등이 장점이다.
이처럼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세계 유명 기업들의 제품 공급과 함께 고객과의 진실된 소통을 기반으로 고객 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해 최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주)동일과학은 앞으로도 최고의 품질 제공과 고객 만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계획이다.
<이 기사는 사이언스21 매거진 2023년 3월호에 게재 되었습니다.>
취재기자 / 김지혜(reporter2@s21.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