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국내 분석 장비 분야 발전에 든든한 파트너 (주)인터페이스

국내 분석 장비 분야 발전에 든든한 파트너 (주)인터페이스


(주)인터페이스는 오랜 시간 국내 분석 기술 발전을 위해 연구자의 든든한 파트너 역할을 해 온 기업이다.
특히, 독일과 미국 등의 유명 브랜드들의 제품을 국내에 보급하면서 국내 분석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많은 장비를 취급하면서 모든 장비의 자체적인 기술지원을 위해 노력하며 고객 만족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주)인터페이스는 분석 분야의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 분석 분야의 발전과 함께 안정적이고 강한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주)인터페이스는 앞으로 10년 이내 우리나라 분석 분야에서 누구나 알 수 있는 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분석 분야 발전의 든든한 파트너
(주)인터페이스엔지니어링은 1991년 국내 고성능 분석 장비 공급과 기초 장비 국산화를 목적으로 설립됐다. 설립 이후 독일과 미국 브랜드들의 한국 단독 대리점을 하면서 국내에 분석 분야 장비를 공급해왔다. 오랜 시간 분석 장비를 공급하던 중 2006년에 생명공학분야 전문기업인 BMS의 가족회사가 되었고, 제조 전문 계열사에 기술 이관을 통해 기초 장비 국산 브랜드 론칭 및 해외시장 개척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까지 20개 파트너사와 함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동화장비 및 고성능 분석 장비의 국내 공급을 담당하고 있으며, 오랜 시간 국내에서 분석 장비의 공급을 담당하면서 국내 사용자들의 신뢰를 쌓아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았다. 특히, 기업 자체적으로 분석 기술 발전을 위한 파트너라는 의식을 가지고 경영을 해오면서, 국내에서는 연구자의 변함없는 든든한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주)인터페이스는 사용자의 든든한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위해 선진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과 유럽 등지의 유수 브랜드 제품과 함께 해당 신기술을 신속하게 전파하는 전략을 세우고, 국내 분석 분야 발전에 기반이 되고자 노력해왔다.

(주)인터페이스 정훈 부장은 “(주)인터페이스는 수십 년간 국내에서 분석 장비 공급을 담당해오면서, 국내 분석 장비 기술 확대를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을 거듭해 왔습니다”라며 “국내 사용자들의 든든한 파트너로서 해외 유명 브랜드들의 신기술을 신속하게 전파해 분석 분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우리 기업의 역할이라 생각하고 기초 장비의 국산 브랜드 론칭과 함께 해외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기술력 뛰어난 분석 장비 공급
(주)인터페이스가 국내에서 주로 판매하고 있는 장비는 시료의 전처리와 보관, 분석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동화 장비, 소모품, 프로그램 등이다. 주요 분야로 나누면 액체크로마토그래피 분석기기, 특화된 시료 전처리 분야, 시료 관리 자동화 솔루션 분야 등 3가지로 나뉜다.

액체크로마토그래피 분석기기는 독일 KNAUER 사의 AZURA HPLC 시스템 군과 membraPure 사의 ARACUS 아미노산 전용분석기 그리고 Macherey-Nagel 사의 Chromatography 소모품을 취급하고 있다. 이들 제품들은 생명공학, 화학, 식품, 제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원하는 성분의 분리 및 분석을 수행하는데 사용되는 제품군이다. 먼저, 1962년 설립된 KNAUER 사의 AZURA Analytical UHPLC/HPLC Plus System은 일상적인 분석 또는 미량 성분 분석에 최적화된 액체 크로마토그래피 장비다. 또한, 분석자의 요구 사항에 따라 맞춤형 시스템 공급이 가능하다. 생산 공정 및 위험물 분석에 최적화되었으며, 원격으로 장비 작동이 가능하다는 점 등이 장점이다.

ARACUS Advanced는 Post-column derivtization 기반의 고성능 아미노산 자동 분석기다. 최적화된 Ion Exchange Column과 Eluent kit를 통해 뛰어난 분리기능과 우수한 재현성 및 감도를 제공한다. 또 분석하고자 하는 아미노산 구성에 따라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해 누구나 쉽게 다양한 아미노산 분석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유지 보수가 간편한 모듈화 디자인에 다양한 응용 분야가 적합한 프로그램 등을 추가 제공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Macherey-Nagel은 1911년 독일에서 설립된 바이오 분자 및 화학 분석 분야에서 크로마토그래피 소모품을 공급하는 전문기업이다. (주)인터페이스는 Macherey-Nagel의 SPE Cartridge, TLC Plate, HPLC Column, GC Column 등을 취급하고 있다. 특화된 시료 전처리 분야에서는 미국 Covaris 사의 특화된 Ultrasonicator를 취급하고 있으며,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연구 분야를 비롯한 다양한 연구 분야의 시료를 파쇄 전처리하는 데 사용한다. Covaris 사는 신약 개발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연구 및 개발 속도를 가속시키는 역할을 하는 기업으로 기계공학, 생물물리학, 분자생물학 등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포진해 있다.

Ultrasonicator AFA series는 생명과학, 제약, 식품,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시료 파쇄 및 균질화를 위한 시료 전처리 장치이다. 기존 Sonicator 보다 정확하고 정밀한 작업이 가능하며, 재현성 높은 결과를 제공해 시료 전처리 과정의 표준화를 가능하게 하는 특징이 있다. 다양한 설정값을 조절해 최적의 실험 설정이 가능하고, 비접촉 방식으로 시료의 손실 및 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특화된 시료 전처리 분야는 연구 및 분석 결과에 직접 영향을 주는 분야이기 때문에 모든 연구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과정이다. 현재 시료에 최적화된 다양한 제품군들이 시장에 출시되어있는데, Covaris 사 제품군이 독보적인 Gold standard로 시장에 포지셔닝 되어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시료 관리 자동화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분야이다. 초기 투자 비용이 높아 아직까지는 활성화되어있는 시장으로 보기는 어렵지만, 중요한 시료들을 체계적으로 손실 없이 보관할 수 있는 솔루션이 요구되는 분야로 다양한 제조사들의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주)인터페이스가 국내에 공급하는 BROOKS 사의 시스템은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시스템이다.

(주)인터페이스는 시료 관리 자동화 솔루션 분야에 Market leader인 BROOKS 사의 Sample management solution을 공급하고 있다. 자동 시료 관리 시스템은 시료의 요구 보관 온도에 따라 -20℃, -80℃, -150℃로 구성되며, 모든 시료는 시료가 담겨있는 용기의 바코드에 따라 관리되는 것이 장점이다. Brooks는 Automated sample storage system 분야의 Global leader로, 최신 인증 기술이 집약된 시스템을 제공해 안전하고 체계적인 샘플 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다양한 모델 (BioStore & SampleStore series)을 보유해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20°C Sample 자동 보관 관리용 Standard system과 250,000 ~ 1,000,000종에 이르는 Sample capacity 등이 특징이다.

정 부장은 “특화된 시료 전처리 분야의 Covaris사 제품군들은 자타가 공인하는 Gold Standard solution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시료 자동보관 관리 분야의 BROOKS 사 제품군 역시 전 세계 Market leader이다”라며 “인지도 면에서 다소 부족하지만, 우수한 기술력과 전통에 기반한 독일 KNAUER 사와 Macherey-Nagel 사 액체크로마토그래피 제품군들도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라고 국내 공급 제품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기술력 바탕으로 지속적인 시장 확대
이처럼 (주)인터페이스는 국내에 많은 장비들을 공급하고 있는데, 이들을 성공적으로 국내에 공급하기까지 장비 자체의 기술력뿐 아니라 기업의 노력이 큰 몫을 해왔다. 실제로, 액체크로마토그래피는 분석 분야에서 매우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기법이라 전 세계적으로 관련 제품을 공급하는 회사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국내에서도 몇몇 기업에서 국산화를 시도하고 있으나, 아직은 독일, 미국, 일본 등의 선진 기술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워낙 보편화된 기술이다 보니 시장규모도 매우 크고 경쟁도 치열한데 (주)인터페이스는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고객 지원을 통해 시장 내에서 지속적으로 고객층을 늘려가고 있다.

또, Covaris 사의 초음파분쇄 장비에는 Adaptive Focused Acoustics(AFA) Technology가 적용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초음파를 샘플에 집중 시켜 정밀하고 재현성 높은 처리가 가능하다. BROOKS 사가 보유하고 있는 독특한 온도 유지 기술과 Defrost 기술은, 시료 보관 장치 내부의 온도를 정확하게 유지하고, 결로를 방지해 이상적인 시료 보관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모든 장비의 자체적인 기술지원을 추구하는 기업의 경영 방침이 국내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분석 장비의 특성상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는 브랜드들이 많은 것이 현실인데, (주)인터페이스는 높은 기술력에 버금가는 고객 지원 서비스를 위해 정기적인 제조사 교육 이수를 통해 즉각적인 서비스를 공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람 중심 경영으로 만족도 높여
(주)인터페이스는 이 같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장비보다 담당자에 더 많은 무게를 두는 사람 중심의 회사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같은 경영 방침을 알아봐 준 국내 사용자들의 신뢰가 쌓여 (주)인터페이스가 공급하는 장비들의 재구매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실제로 (주)인터페이스가 취급하는 장비들은 국내 연구자들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시장이 넓어지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다소 인지도가 낮은 제품군들도 국내 시장에 성공적으로 론칭해 나가고 있다.

정 부장은 “(주)인터페이스는 사람 중심의 기업으로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해왔다”며 “오랜 시간 이 같은 서비스를 해 온 결과, 매해 부끄럽지 않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작지만 강한 회사라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터페이스는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제품을 담당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자랑거리이며, 타 기업들과의 차별점”이라면서 “앞으로 회사가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하기까지 아직 갈 길이 멀고 해내야 할 일이 많지만, 지금과 같이 사람 중심의 경영과 고객 만족을 우선순위에 놓고 고객들의 신뢰를 쌓는다면 안정적인 기업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내 분석 연구자의 오랜 시간 편한 친구 같은 동반자가 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하고 시도하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는 (주)인터페이스는 앞으로 10년 이내에 우리나라 분석 분야에서는 누구나 알 수 있는 회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오늘도 묵묵히 노력하고 있다.



취재기자 / 김지혜(reporter2@s21.co.kr)



<이 기사는 사이언스21 매거진 2019년 11월호에 게재 되었습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