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on Paar의 '최신 유변물성 응용분야 소개'를 이용한 세미나 발표자료는 안톤파코리아에서 제공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레오미터(Rheometer)는 재료의 유변학적 물성을 평가하는 시험설비이다. 매우 저점도의 액체 용액부터 에멀젼, 서스펜션, 열경화성 재료, 화장품, 의약품, 바이오겔, 필름, Bar 형태의 고체까지 다양한 시료의 유변물성(물질의 점도, 탄성률, 응력, 전단 속도 등)을 측정하는 기기로서, 미지의 재료에 대해 유동과 변형을 부과하여 물리적인 방법으로 물질의 구조 및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유변물성은 힘을 가하는 방법 및 크기, 물질의 화학적·물리적 구조, 온도 등의 외부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특성이고, 이러한 유변물성은 생산, 가공 특성 외에도 완제품으로 성형된 이후의 제품 성능에까지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변학은 이들 구조-물성-가공/성형 특성-제품 특성을 연결하여 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물질은 완전점성체인 물 혹은 완전탄성체인 금속과 다르게 점성 성질과 탄성 성질을 동시에 갖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성질을 정확히 측정하지 않고는 제품의 공정 혹은 응용 분야에서 제어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만약 제품의 응용 분야 상황에서의 물성을 예측, 측정할 수 있다면 더 효율적인 제품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변물성 측정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레오미터 기기는 시료에 변형 또는 흐름을 가할 수 있는 모터부분과 이에 대한 응력, 변형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 부분, 시료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온도 챔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Motor가 회전하는 속도 혹은 진동 실험에서의 변형의 크기 및 속도에 따라 계산되는 Shear rate 혹은 Strain & Frequency를 시료에 적용하고 이에 따라 반응되는 응력을 이용하여 점도 및 점탄성 측정이 가능하다.
이와 반대로 Motor를 힘의 크기로 제어가 가능하며 그에 따라 시료가 반응하는 Shear rate 혹은 Strain 및 Frequency를 이용하여 시료의 점도 및 점탄성 측정이 가능하다. 이를 이용하여 시료의 항복응력을 측정과 Creep test 그리고 Stress relaxation test 등이 가능하다.
Anton Paar의 '최신 유변물성 응용분야 소개'에 대한 궁금한 내용은 본 원고자료를 제공한 안톤파코리아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Model Name(모델명): MCR Series
The Person in Charge(발표자): 조윤형
Maker(제조사): Anton Paar
Country of Origin(원산지): 오스트리아
e-mail(이메일): yunhyung.cho@anton-paar.comData Services(자료제공): 안톤파코리아
<이 기사는 사이언스21 매거진 2019년 6월호에 게재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