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100년을 내다보는 글로벌 과학기자재 선도 기업 될 것” 켐코코리아(CHEMCOKOREA)

“100년을 내다보는 글로벌 과학기자재 선도 기업 될 것”

켐코코리아(CHEMCOKOREA)





설립된 후 10여년간 한결같은 길을 달려온 켐코코리아(CHEMCOKOREA)는 바이오, 의약품, 화학 등 관련 실험실 소모품 및 장비를 판매하는 기업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경주하고 있다. 특히, ‘향후 100년을 내다보는 글로벌 복합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로 국민의 삶의 가치와 행복을 실현을 위해 노력 중이다.



실험실 자동화 분야의 선두 기업
개발 부문의 자동화·기계화는 이제 모든 실험실에서 필수가 되고 있다. 컴퓨터와 첨단기기를 통한 업무의 효율화로 연구의 성과를 높여줌과 동시에 연구자의 애로사항을 덜어 주기 때문이다.
더불어 감소하는 인구 문제, 일과 삶의 균형의 중요성은 물론, 더욱 강화되는 품질 관리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 실험실의 자동화는 필수의 단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학기자재 선도기업 켐코코리아는 바이오·의약품·화학 등 관련 실험실 소모품 및 장비를 판매하는 기업으로 지난 2008년 10월 30일 설립했다.
이후 실험실 자동화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자리 잡으며 뛰어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켐코코리아 주식회사를 설립한 김종민 대표는 설립 초기 크로마토그래피 소모품 판매로 회사의 운영을 시작했다.
이후 생물자원 보관 및 관리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실험실의 중요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며 호평 받고 있다. 이어 Simple Evaporator 미량농축기, Heating Block, Shaker, Autoclave, Centrifuge 등을 시장에 속속 선보이며 관련 분야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크로마토그래피 전처리 자동화 장비 Sampleprep’를 필두로 ‘비접촉 분주장비인 I-DOT’ 등을 판매하며 실험실의 첨단장비 및 관련 제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회사를 운영하며 항상 초심을 잃지 않으려 노력한다는 김종민 대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 먹거리에 대해 고민하던 중 단순한 소모품 판매보다는 다양한 실험실에서의 자동화 관련 시스템이 시장성이 우수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실험실 자동화 관련 시장에 중점을 맞춰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실험실 자동화 관련 시장에 초점 맞춘 제품 판매
켐코코리아의 대표 제품은 ‘SamplePrep’, ‘Heating&Cooling Block’, ‘Laboratory Shaker’, ‘Simple Evaporator’, ‘BRSMS(Biologocal Resources Storage Management System)’, ‘Autoclave’ 등으로 이 제품들은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실험실 자동화에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시료 전처리 자동화장비 ‘SamplePrep’는 HPLC/UPLC/GC 등 크로마토그래피 분석을 위한 시료의 전처리를 자동화하는 장비다.
시료의 분쇄, 중량측정, 용매 주입, 교반 및 초음파 추출, 희석, 필터링뿐만 아니라 HPLC/UPLC 연결을 통해 분석까지 자동으로 할 수 있으며 의약품 분석, 식품 중 잔류농약, 잔류동물용의약품 분석, 화장품 분석 등 다양한 성상의 시료를 최적으로 전처리하여 HPLC/UPLC 분석을 할 수 있다.
켐코코리아에 따르면 이러한 제품들은 실험실의 품질 관리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필수 제품으로서 시료 전처리 자동화장비 SamplePrep는 실험실 자동화를 통해 실험자의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켐코코리아는 다양한 ‘Heating&Cooling Block’도 판매하고 있다. 300℃까지 가열, -40℃까지 냉각하여 사용할 수 있는 블록들은 Water bath, Oil bath, Heating mantle 등 가열 기구를 추가로 사용할 필요 없이 실험실에 있는 자력 가열 교반기에 올려놓고 가열 및 냉각, 교반을 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를 높여 준다.
물 없이 사용하는 냉각관 ‘CondenSyn’을 함께 사용하면 냉각수 라인을 연결하지 않고도 위치의 제약 없이 가열·교반·환류 냉각을 손쉽게 할 수 있다.

‘Simple Evaporator’는 진공 소용돌이 농축 방식으로 사용하는 용기(Vial, Tube 등)에 그대로 농축할 수 있어 시료의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제품이다.
농축하면서 끓어 넘치는 범핑 현상이 없고, DMSO(Dimethyl Sulfoxide: 다이메틸설폭사이드)나 DMF(Dimethylformamide: 다이메틸폼아마이드), 물 등 고비점 용매도 쉽게 농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같은 방식을 사용하는 ConveniPrep은 흡착제를 이용한 시료 분획·정제·탈염을 쉽고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시간 단축, 회수율 증가의 장점이 있다.
소형부터 대용량까지 다양한 크기와 회전 방식의 쉐이커 관련 기자재도 판매하고 있다. 쉐이커와 함께 인큐베이터 후드를 사용하면 인큐베이터에 별도로 쉐이커를 넣지 않고도 항온·항습 인큐베이터로써 사용할 수 있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켐코코리아에는 마이크로플레이트를 최대 48개까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플레이트 쉐이커, 3단으로 동시 교반이 가능한 대용량 쉐이커까지 다양한 라인업이 갖춰져 있다.


생물자원(미생물 균주, 조직, 세포 등)을 보관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인 BRSMS(Biologocal Resources Storage Management System)도 회사의 대표 제품이다. 기존의 수기나 엑셀 프로그램으로 생물자원을 관리하는 방식이 아닌 소프트웨어와 바코드를 이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
지워지지 않는 바코드나 RFID로 생물자원을 관리하기 때문에 보관 중 라벨 손상, 지워짐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에 생물자원에 대한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으며 신속, 정확, 안전, 체계적인 생물자원 보관 및 관리가 가능하다.






2018년, 친환경 실험실 장비 라인업 구축
친환경 실험실에 앞장서는 켐코코리아의 수많은 제품 중 2018년 출시된 ‘냉각수가 필요 없는 냉각관 CondenSyn’은 환경친화적 제품이다. 냉각관은 각종 연구에 꼭 필요한 장치로 일반적인 실험실에서는 수랭식 냉각관을 주로 사용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물 사용으로 인한 비용이 발생하고 연결 호스를 사용해야 하므로 사용할 수 있는 위치가 제한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ondenSyn은 물을 사용하지 않는 공랭식 냉각관으로 냉각수로 인한 불편함과 환경문제를 모두 해결해 준다.
수랭식에 전혀 뒤처지지 않는 성능을 발휘하며, 관통형 구조로 세척이 용이하다.

비접촉 분주장비인 ‘I-DOT’은 Microplate 규격의 모든 Plate에 각종 액체, 살아있는 세포, DNA 등을 2nL의 소량에서 80μL까지 최대 96종을 혼합 또는 각 Well별 다른 조합으로 액체를 분배할 수있다.
PCR, 세포독성평가, 약효평가 등 시간이 오래 걸리는 액체 분배 과정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이 제품은 96Well뿐 아니라 384, 1536, 3456 Well Plate까지 정확한 분주를 할 수 있어 시약, 세포 등의 자원을 절약하여 친환경적인 실험을 할수 있다.

‘무수은 온도계’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온도계이지만 수은이 없는 친환경, 무독성 제품이다.
일반 온도계는 깨질 경우 수은에 노출될 우려가 있어 위험하지만, ‘무수은 온도계’는 무해한 소재로 제조되어 동일한 성능을 내면서도 독성이 없는 친환경 제품이다.

캠코코리아는 이 같은 제품들 외에도 ‘원심분리기’, ‘Arc melt’ 등의 다양한 실험장비와 고품질의 실험실 소모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특허 3건, 상표등록 3건, 실용실안 2건, 디자인 등록 3건 등록 등을 통해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제품들은 단계별 A/S 대응을 통해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고객사들이 고객센터로 전화하거나 e-mail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A/S 상황을 접수하면 담당자가 배정되고, 1차 전화 대응, 2차 온라인 원격제어 대응, 3차 방문 A/S를 통해 만일의 상황에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있다.












100년 동안 한결같은 기업 될 것
현대의 인구노령화, 저출산, 환경(미세먼지, 플라스틱)문제 등의 문제들이 사회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를 위해 켐코코리아는 실험실의 전체 자동화 또는 부분 자동화를 도입하여 인구감소에 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더불어 피펫팁을 사용하지 않고, 2nL에서 80μL 까지 분주 가능한 Dispensing 장비를 이용하여 PCR 등, 플라스틱 소모품 소비가 많은 실험에서 조금 더 환경친화적인 제품 라인업을 구축하며 실험실의 자동화뿐만이 아니라 자연 및 환경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제품들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사실 회사를 설립하고 어렵지 않았던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항상 초심을 유지하며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켐코코리아를 100년 동안 한결같은 기업으로 성장시키려 합니다. 더불어 변화하는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회사 설립 후 남들이 하지 않은 일들을 찾아서 하며 미래를 위해 나아갈 길을 스스로 만들어 가고 있는 켐코코리아 김종민 대표는 회사 운영을 위한 최고의 가치는 ‘약속’이라 말한다.
이 같은 가치를 가지고 100년 동안 한결같은 기업이 되고 싶다는 켐코코리아의 바람이 반드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취재기자 / 박아영(reporter3@s21.co.kr)


<이 기사는 사이언스21 매거진 2019년 4월호에 게재 되었습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