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엔티교역이 "2024 KOREA LAB" 전시기간 중 발표한 '미생물분석을 25분내에 완료! 신속미생물분석기 Pixeemo'의 세미나 내용은 다음과 같다.
Pixeemo는 25분내에 미생물의 수를 카운팅 할 수 있는 획기적인 장비로 식품, 제약, 화장품 등 박테리아 관리가 필수적인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기존의 다른 방식과는 달리 특정 주파수로 오직 살아있는 미생물만을 포획하고 카운팅 하는 원리로, 일반적으로 수행되는 Culture method와도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결과로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또 모든 박테리아(고온, 중온, 저온 상관없이 생존하는 모든 미생물)를 분석이 가능한 점 그리고 거의 모든 종류의 Sample(고체, 액체, 파우더, 점도가 있는, 샴푸, 형광물질 등)을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미생물 분석의 한계와 단점을 극복할 해결책이라고 볼 수 있다.
<특징>
- Measurable Sample: 고체, 액체, 파우더, 점도가 있는 물질 등.
- Target Microoragnism: 살아있는 모든 박테리아(고온, 중온, 저온 상관없이 생존하는 모든 미생물).
- 분석시간: 25mins(미생물 개수 10³cells/g or more의 경우에는 5분).
- Culture method 결과와 상관관계: 90% 이상.
- AOAC 인증: PixeeMo는 제3자 인증 기관에 의해 인증된 유일한 Rapid Non-culture Method이다.
또한, 전통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Culture method는 아래와 같이 큰 단점들이 있다.
1. 2~3일 이상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
2. 최종 제품에 이상이 없는 지만을 검증하기 위한 작업이다.
3. HACCP의 실시간 모니터링에 적합하지 않다.
4. 박테리아의 종류에 따라 각 다른 배지 및 환경을 조성해야 하므로 모든 박테리아 검사가 불가능하다.
이 배지법의 모든 단점을 해결한 Pixeemo는, 제조가 완료된 완제품이 미생물 검사 결과를 기다리며 긴 시간 재고로 보관되는 점을 보완하고, 매 공정 중간마다 쉽고 빠르게 분석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가능케하여, 잘못된 제품의 발생을 예방하고 생산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Pixeemo 신속미생물분석기는 미생물 분석이 수행되고 있는 모든 곳에서 더 빠르고 안전하게 공정관리 및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흔히 알려져 있는 Non-culture 방식들과 비교해도 가장 빠르고, 가장 높은 Culture method와의 상관관계를 보여 앞으로 배지법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고려되고 있다.
‘미생물분석을 25분내에 완료! 신속미생물분석기 Pixeemo’에 대한 궁금한 내용은 본 원고자료를 제공한 씨엔티교역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Reference(참고문헌/참고자료): AFI 사의 Pixeemo catalog.
Model Name(모델명): Pixeemo
The Person in Charge(담당자): Chanjin Park
Maker(제조사): AFI
Country of Origin(원산지): Japan
e-mail: cj.park@cntglobal.co.kr
Data Services(자료제공): cntglobal
<이 기사는 사이언스21 매거진 2024년 7월호에 게재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