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biopharm의 '비타민 분석법과 최신 분석 동향'을 이용한 세미나 발표자료는 영인랩플러스에서 제공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비타민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은 미생물학적 정량법, ELISA(Enzyme-Linked Immunospecific Assay, 효소 면역측정법) 정량법, 크로마토그래프에 의한 정량법으로 나뉜다.
미생물학적 정량법
미생물학적 정량법은 해당 비타민을 생육 불가결의 인자로서 요구하는 미생물을 이용하여, 비타민 표준물질로 배양했을 때의 증식도와 비교하여 정량하는 방법이다. 비타민의 양은 미생물의 증식도와 비례 되며 증식도 측정은 비탁법 또는 생성 산도의 적정법으로 측정할 수 있다. 미생물학적 측정법은 비타민 종류에 따라 접종균이 다양한 특징이 있다.
ELISA 정량법
ELISA 정량법은 효소를 표식자로 하여 목표 비타민의 항원항체반응을 이용한 측정법이다. 특정 물질을 일정 시간 동안 비타민과 반응시켜 색 변화를 일으킨 후, 흡광도를 측정하여 비타민을 정량하는 방법이다. ELISA 정량법은 시료 전처리 과정이 비교적 간단하고 동시에 많은 양을 측정할 수 있어 스크리닝 목적에도 상당히 용이하다.
R-biopharm에서 출시되는 ELISA 분석 키트에는 실험에 필요한 시약이 구성되어 있어 편리한 실험이 가능하다.
크로마토그래프 정량법
크로마토그래프에 의한 정량법은 LC(Liquid Chromatograph)를 이용하여 비타민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정확도가 높고 모든 비타민 분석에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대중적인 분석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방법은 실험자의 숙련도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실험 결과의 재현성이 높은 편이며, R-biopharm에서 제공하는 IAC 전처리 컬럼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한 분석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비타민 분석에 가장 중요한 요인
비타민 분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는 시료의 전처리이다. 불순물을 제거하고 분석하고자 하는 비타민을 추출하는 것이 전처리의 목적이다. 전처리 과정은 분석하고자 하는 물질과 시료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데, 제품의 모양과 형태, 가공상태 등에 따라 최적의 추출 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R-biopharm에서는 분석 키트와 함께 자체 연구를 통해 정립된 프로토콜을 함께 제공하여 실험 오차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최신 분석 동향
많은 실험실에서 크로마토그래프 정량법을 사용하는 또 한가지 이유는 동시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동시 분석을 진행하게 되면 시간 절약뿐 아니라 컬럼과 시약 등의 소모품도 절약할 수 있어 금전적으로도 큰 이익이 발생한다. 하지만 시료의 추출과 전처리 방법이 어려운 편이며, 관련 자료가 많지 않아 실험자가 자체적인 실험을 통해 프로토콜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 R-biopharm에서는 IAC 전처리 컬럼과 실험법을 제공하여 실험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해당 제품을 이용한 포스터를 발표함으로써 전문성과 신뢰를 주고 있다.
R-biopharm의 '비타민 분석법과 최신 분석 동향'에 대한 궁금한 내용은 본 원고자료를 제공한 영인랩플러스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Model Name(모델명) : EASI-EXTRACT®
Speaker(발표자): Kim Sangyeon
Maker(제조사): R-biopharm
Country of Origin(원산지): Germany
e-mail(이메일): sykim@younginlp.comData Services(자료제공): YOUNGIN Labplus
<이 기사는 사이언스21 매거진 2019년 7월호에 게재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