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글라스 분야 독보적 점유하고 Biosan 등으로 취급분야 넓혀
㈜현일LAB-MATE 현세웅 대표
장수기업이 많은 일본에서 100년 이상 된 기업 CEO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그들이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경영요소는 구매처와 고객의 신뢰,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압도적이었다. 우리나라 이화학기기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아 40~50년의 업력이라면 시장 초창기부터 영위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현일LAB-MATE도 그 중 하나다.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으로’라는 경영철학을 수 십 년 동안 이어오면서 보다 좋은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전 세계의 제품들을 대상으로 고객 중심의 제품을 발굴해온 ㈜현일LAB-MATE를 찾아갔다.
시장을 읽는 제품공급과 고객신뢰를 최우선으로
㈜현일LAB-MATE는 1974년 현일상사로 출발하여 40여 년의 업력을 가진 이화학기기 및 임상병리 관련 소모품과 장비의 유통 기업이다. 슬라이드글라스를 비롯해 현재 수 천 가지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현세웅 대표는 “일반 연구기자재 및 실험실용품, 임상병리 관련 장비 및 소모품, 이화학기기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 정보를 바탕으로 과학 연구기기의 품질개선 및 새로운 제품을 적기에 확보하여 고객에 더 큰 만족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소개했다. 특히 슬라이드글라스분야에서는 전체 마켓쉐어의 80%를 차지하고 있다고 자체 파악하고 있을 만큼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40년간 지속된 영업으로 업체라면 대부분 우리와 거래를 한번쯤은 해본 경험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현재도 2,000여 개가 넘는 업체에서 당사 제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Marienfeld Slide/Cover Glass, Feather Microtome Blade(S-35/A-35), Matsunami Slide프린터기, FA-TECH 카세트 프린터기, H.T.L Micro Auto Pipet(Discovery Comfort), LABCON Eclipse Refill Tip(리필시스템), Drummond Pipet-Aid, VITLAB Dispenser(Simplex/Genius), Biosan 실험실장비(Thermo-Shaker/Vortex/Centrifuge 등등), TBS병리장비, Avantik 병리소모품(Paraffin Wax 등) 이 있다.
취급하는 제품의 종류만 수 천 가지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물류관리 시스템 및 신속한 배송정책을 구축하고 있다. 종로영업소와 성산영업소를 운영하면서, 서울과 지방, 큰 물량 공급을 분리하고 있으며 물류창고가 영업소와 함께 있어 빠른 배송이 가능하다. 본사 사옥 옆에 성산영업소와 물류창고를 운영함으로써 당일 출고배송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무엇보다 신뢰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40여 년 동안, 항상 고수해온 것은, 당장의 이익보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 질 향상이 우선이라는 생각으로 신뢰를 위해 노력과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현일LAB-MATE는 시장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그에 맞춰 지속적으로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 공급한다. 지금은 시장 상황이 달라져 덜하지만, 현 대표는 해외에 있는 시간이 많았다. 직접 전 세계의 전시박람회 등을 끊임없이 다니며 좋은 아이템을 발굴해왔기 때문이다. 자연히 제품군도 소모품에서 작은 실험관련 장비로 확대되었다. 이 같은 상황이 반영된 제품으로는 마쯔나미사의 슬라이드프린터를 꼽을 수 있다. 2011년도 하반기부터 공급을 시작했는데 컴팩트한 크기에 깔끔한 인쇄로 슬라이드 데이터 관리를 쉽게 도와준다.
현 대표는 “모태가 임상병리 소모품 분야였지만 지금은 랩장비, 기초장비를 판매하는 상황으로, AS가 중요한 실험 장비의 특성에 따라 철저한 AS정책과 고객 신뢰 쌓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라면서 좋은 상품의 공급과 함께 고객과의 신뢰, 신용을 철칙으로 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브랜드별 히트 아이템
㈜현일LAB-MATE에서 취급하고 있는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군들 중, 오랜 기간 사랑 받아온 대표 아이템이나 특색 있는 컨셉으로 최근 시장의 반응이 좋은 아이템들에 대해서 현 대표를 통해 들어보았다.
*Marienfeld Slide/Cover Glass
슬라이드글라스로 잘 알려진 독일 Marienfeld의 한국총판으로서 1974년 처음 설립 당시부터 다뤄온 제품이다.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해 국내 Slide/Cover 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마이크로스코프커버글라스는 18*18 ~24*60, 원형까지 다양한 크기가 기본으로 공급되고 있으며 오더를 통해 기타 사이즈도 구입 가능하다.
*Feather Microtome Blade(S-35/A-35)
일본 FEATHER의 한국총판 대리점으로 Blade는 국내 해부병리/조직세포검사 분야에서 호평 받으며 많이 쓰이고 있는 제품이다. 특수하게 코팅되었으며 우수한 절단력과 견고함으로 수명이 길어 고품질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Drummond Pipet-Aid, H.T.L Micro Auto Pipet(Discovery Comfort)
미국 Drummond는 1972년에 처음으로 Pipet-Aid를 발명, 전 세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브랜드다. Drummond사의 피펫에이드 시리즈는 ㈜현일LAB-MATE의 철저한 사후관리시스템과 어우러져 국내에서도 높은 보급률을 차지하고 있다. 포터블 피펫에이드 XP는 총 3단으로 속도 조절과 정밀한 콘트롤이 가능하며 더 가벼워졌고, 1mL 부터 100mL까지 다양한 용량의 피펫을 사용할 수 있다.
㈜현일LAB-MATE는 저가형 제품 또한 발굴해 보급하고 있는데, H.T.L사의 Discovery Comfort는 성능은 우수하면서 가격이 저렴해 매년 눈에 띄는 판매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는 제품이다. 최소한의 플라스틱으로만 제조되어 가볍고 오랜 시간 피펫팅해도 손에 무리가 덜하다. 핸들이 가늘어 손이 작은 여성에게도 편안하며 한 손으로 용량을 정밀하게 설정할 수 있다. H.T.L 사는 리퀴드핸들링 파트만 전문적으로 개발/제조하는 기업이다.
*LABCON Eclipse Refill Tip(리필시스템)
LABCON사의 Eclipse Refill Tip(리필시스템)은 혁신과 친환경을 지향하고 있다. 옥수수로 만든 순수 합성수지를 사용해 만든 팁, 컴팩트한 외관, 팁 보관이 쉽고 재사용 가능한 재료로 포장되어 나오는 점 등이 특색 있다. 18가지의 팁 스타일과 쉽고 간편한 사용편의을 갖췄으며 멸균과정과 유효기간이 모든 팩마다 표시되어 있다. 더욱이 랩콘 제품뿐만 아니라 호환이 가능한 타 브랜드의 팁 랙에도 리필이 가능하다. 기존 타 브랜드의 리필시스템 보다 80%가량적은 재료와 팩킹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transfer top은 리필할 때 흔들림으로부터 팁을 보호해 장갑이 필요 없다.
* Biosan 실험실장비 (Thermo-Shaker/Vortex/Centrifuge 등)
일반 실험실 및 대학교 랩에서 필수장비인 Thermo-Shaker/Vortex/Centrifuge 등 다양한 제품 및 특징으로 구성된 바이오산 제품은 한 개의 기기에 두 가지 기능을 담았다거나, 일반적인 제품에 보다 사용자 편의를 높인 기능을 장착한 독특한 제품들로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3가지 모션이 가능한 Multi Bio 3D Shaker라던지 shaking과 cooling이 동시에 가능한 TS-100C등의 제품이 그 예다. 사용의 편리와 함께 실험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피펫 하나라도’ 신속하고 철저한 A/S 와 영업지원
“당사는 새로운 제품을 취급하기 전에 A/S 담당자로 하여금 제조사의 제품보수교육을 수료하게 하고 있습니다. 유통 전문 업체들이 경비 발생의 이유로 A/S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로 인해 해외 제조 본사를 통해야 하는 A/S 기간은 고객 불편 사항의 핵심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최소화하기 위해 저희 현일LAB-MATE는 A/S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직원들을 본사에 직접 보내 기술교육을 받게 하고 국내에서 바로 A/S할 수 있게끔 하고 있습니다. A/S요청이 발생할 경우 먼저 본사에서 직접 사용자를 찾아가 고객이 장비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바로 문제점과 해결책을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으며 그 이상의 문제라면 A/S센터에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현일LAB-MATE의 온라인몰은 쉽고 명료한 제품 설명과 검색이 편리하게 운영되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 제품 카달로그도 이북(e-book) 형태로 함께 제공되고 있다. 이에 더해 특색 있는 마케팅 활동은 영화, 드라마에 PPL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업계 최초로 영화, 드라마 협찬을 시작했었습니다. 김명민 주연의 의료 드라마 ‘하얀거탑’을 시작으로 아이리스, 싸인, 공공의 적, 지난해 인기리에 방영된 ‘닥터 이방인’에도 협찬했습니다. 협찬이 매출 증대로까지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현일LAB-MATE의 브랜드이미지 재고를 위한 색다른 노력이라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메디컬, 제약분야로 확장 지향 중
㈜현일LAB-MATE는 메디칼, 바이오, 제약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13년도에 바이오산 장비를 국내에 들였고, 코리안랩 전시회에서도 바이오산 제품들을 메인으로 전시했다. 바이오산의 특색 있는 컨셉은 국내 고객에게도 어필해 꾸준한 매출 상승세를 잇고 있다.
이처럼 우수한 새로운 브랜드를 발굴해 공급하는 능력의 저력은 현 대표의 이력에서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현 대표는 80년도에 입사해 93년 대표이사로 취임하기까지 ㈜현일LAB-MATE의 모든 직군을 거쳤다고 한다.
“물류포장부터 영업까지 모든 일을 거쳤습니다. 영업필드에서 얻은 감각은 제품 발굴 시 기능부터 고객의 사소한 사용 편의까지 고려해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을 소싱하는데 큰 자양분이 되었습니다. 직원들에게 강조하는 부분은, 고객이 요청한 견적은 그 자리에서 바로 처리 할 수 있는 노력과 능력을 키우라는 점입니다. 고객과 닿는 모든 직원은 현일의 대표자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요구를 읽고 변화를 주도하는 안목으로 40년 이상 지속가능경영을 해온 ㈜현일LAB-MATE, 앞으로 100년 이상 이어갈 장수기업으로의 행보를 기대해본다.
<이 기사는 사이언스21 매거진 2015년 4월호에 게재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