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Lab Companion 인화성 위험물 보관함 소개 : EN 14470-1 규격을 중심으로


인화성 위험물 보관함이란
인화성 위험물 보관함은, 실험실이나 산업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인화성 위험물들을 안전하게 보관하게 함으로, 인화성 위험물로 인한 화재의 확산, 폭발을 막아주는 보관함이다. 인화성 위험물은 사전적으로 인화점이 대기압에서 65℃ 이하의 가연성액체를 뜻한다. 이들은 기온에 민감하여, 특히 여름철에는 작은 불꽃도 화재, 폭발의 점화원이 될 수 있다[1]. 대부분의 인화성 위험물은 자연발화 온도도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점화원의 제거 뿐만 아니라, 주변 온도에도 취급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인화성 위험물 보관함은, 이와 같은 인화성 위험물을 주변 열원으로부터 물리적으로 단열, 격리시킴으로, 화재가 발생 시, 인화성 위험물의 폭발을 막아주는 장치이다.



인화성 물질 보관함 규격 소개 : EN 14470-1
인화성 위험물 보관함은 안전 장비로서 반드시 필수 설계 기준과 그에 따른 성능이 입증된 제품을 사용해야만 한다. 안타깝게도 국내에는 현재까지 인화성 위험물 보관함과 관련된 규격이 존재하지 않는다. 전세계적으로는 비교적 산업안전이 발달한, 유럽(EN 14470-1)과 미국(NFPA 30)의 규격들이 지역적으로 나뉘어 사용되고 있다[2][3]. 두 대표적 규격 중, 상대적으로 더욱 엄격한 EN 14470-1규격을 기준으로 안전한 위험물 보관을 위한 필수 요구사항을 살펴보고자 한다.


1. 내화 성능
인화성 위험물 보관함을 EN 1363-1의 시험조건에 따른 화로에서 화재 시험을 수행함으로, 주변 온도 상승에 따른 보관함 내부의 온도를 측정한다. 보관함 내부의 온도가 화재 시험 전 주변 온도 기준보다 180K 이상 상승할 때까지의 시간을 내화 성능으로 측정한다. EN 14470-1규격에서는, 내화성능시간에 따라, 제품 종류를 15분/30분/60분/90분 타입으로 구분하고 있다. (참고 - NFPA 30 : 10분 내화성능)


2. 인화성 증기의 환기
인화성 위험물의 증기는 일정한 농도의 범위에서, 인화점보다 높은 온도에서 점화원을 만났을 때, 폭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인화성 위험물 보관함 내부는 항상 적절히 환기가 됨으로 인화성 증기의 농도를 낮은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 EN 14470-1 규격에서는 보관함에 환기시설을 설치하였을 때, 내부 압력이 음압이 형성되어, 보관함 내부 전 영역에서 환기가 일어나야 한다는 조건을 가지고 있다. (참고 - NFPA 30 : 환기를 권장하지 않음, Safety Can 등 밀폐용기 사용 권장)


3. 화재 감지형 환기구 및 도어 장치
인화성 위험물의 환기를 위해 마련된 환기 통로는 화재 발생 시, 외부 열기의 유입구가 될 수 있다. 또한, 보관함의 도어가 열린 채로 화재가 발생하게 될 경우, 화염이나 열원에 인화성 위험물이 바로 노출 될 수 있다. EN 14470-1 규격에서는 화재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환기구를 막고, 도어를 자동으로 닫음으로, 외부 열기가 보관함 내부로 침투되는 것을 막는 설계 기준이 있다. 따라서, EN 14470-1 규격의 화재시험 시에는 환기구를 열어놓고 화재 시험을 수행하며, 추가적으로 특정 온도에서 도어가 자동으로 닫히는 지 시험한다. (참고 - NFPA 30 : 화재시험 시, 환기구를 막고 시험, 자동 도어 닫힘 기능이 필수가 아님.)


Lab Companion 인화성 물질 보관함
Lab Companion (제조사:(주)제이오텍) 인화성 위험물 보관함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세계적으로 가장 엄격한 EN14470-1 규격 인증을 획득하였다. 이는 유럽국가에 인화성 위험물 보관함을 수출할 수 있는 CE규격을 획득한 국내 유일의 제품임을 의미 한다. 국내 유통되고 있는 다수 제조사들의 인화성 위험물보관함의 경우, 전용 규격제품 인증을 받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이다. 또한 NFPA 30 기준의 경우, 중요한 안전 요소인 환기를 권장하지 않으며, 인화성 위험물을 담는 용기에 대한 법률(미국)과 동시에 만족할 때,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 실험 환경에 적용이 제한적이다.


Lab Companion의 인화성 위험물 보관함은 또한 높은 내화성능을 가진다. 스탠드 타입(단문형, 양문형)의 제품들의 경우, EN 14470-1 기준, 44분의 내화성능을 입증하였다. 또한, 테이블 하단, 흄후드 하단 타입 제품의 경우, 60분의 내화 성능을 입증하였다. 이는 국내 타제조사들이 제시하는 10~15분의 내화성능 수준을 훨씬 상회하는 것으로, ‘화재 신고-> 소방차 도착 ->진화’의 소요 시간을 고려할 때, 진정으로 화재 안전에 대한 유효성을 가질 것으로 판단된다.


인화성 위험물의 경우, 앞서 살펴본 대로, 내부 인화성 증기의 농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환기구를 통해 적절히 배기 되어야 한다. 하지만 실험실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별도의 덕트 공사가 어려울 경우가 때때로 존재하게 된다. Lab Companion은 별도의 필터 배기장치를 인화성 위험물 보관함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함으로 추가적인 배관 공사 없이도 인화성 증기를 제거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맺음말
이공학계열의 연구원들은 대한민국 과학기술을 선도할 귀중한 자원이다. 과학실험실에서 늘 사용되고, 보관됨으로 인해 상주하게 되는 위험을 안전하게 보관하여 관리하는 것은 우리의 인적, 물적 자산을 지키는 바른 방법이다. 이번에 출시된 Lab Companion의 인화성 위험물 보관함은 국내 실험실의 인화성 위험물에 대한 안전 환경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1] 산업안전대사전, 최상복, 2004.5.10.
[2] BS EN 14470-1:2004,, Fire safety storage cabinets. Safety storage cabinets for flammable liquids.
[3] NFPA 30: Flammable and Combustible Liquids Code 30


자료제공 : (주)제이오텍
발표자 : 김기성(
gskim@jeiotech.com)

제조사 : (주)제이오텍
원산지 : 대한민국

모델명 : SC2-30F-1912D2-C 외 3종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